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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카테고리는 사건 발생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잊혀져버리는 인터넷 개인정보 유출사건/사고에 대한 유감 기록이며 컨텐츠에 언급되는 업체를 무작정 비판하려는 목적으로 남기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 6/29 현재 개인정보 유출 공지가 보이진 않는 모습


외부 사이트에서 수집한 ID와 패스워드로 특정 서버가 우리은행에 일주일간 약 85만여 회 로그인을 시도하여 5만 6000번 접속에 성공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로 인해 접속된 56000건의 고객 주소 및 개인정보 역시 노출이 되었을 수 있다.


이번 우리은행 개인정보유출 사건을 보면서 생각난 곳이 있는데, 필자가 이용하는 새마을금고의 경우도 ID와 패스워드만 입력하면 로그인하여 기본적인 계좌 정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라 우리은행에 로그인을 시도했던 ID와 패스워드가 아마 다른 사이트에서도 똑같이 사용 중이라면 다른 사이트들도 이미 접속 공격이 시도되진 않았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그동안 크고 작은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일어났지만 그런 사건이 발생했을 때마다 하나 같이 "우리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은데 현재까지 피해사례는 신고된 바가 없고(필자가 제일 말방구라고 생각하는 부분) KISA 및 관련 기관에 사건을 알렸으며 앞으로 더 개인정보에 신경 쓰겠다. 아무튼 SORRY" 이런 말들로 끝을 냈지 단 한 곳도 법적 처벌을 받는다거나 벌금을 문다거나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곳을 보지 못했다.



▲ 이용할 때마다 이런 암유발 쓰레기도 참고 써야 하는데 늘 비번까지 바꿔야 하니...


지금도 사이트마다 같은 ID와 패스워드를 사용하는 인터넷 이용자가 대다수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자주 패스워드를 바꿔줘야 한다는 것도 다들 인지는 하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은 것도 사실.


이렇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되도록이면 인터넷 사이트를 가입하지 않고 이용하는 편이지만 어떠한 곳도 이용자 편을 생각해주진 않을것 같으니 같은 ID와 패스워드 사용으로 인한 앞으로 벌어질(?) 개인정보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한동안 바꾸지 않고 사용해왔던 비밀번호들을 오늘 당장 바꾸도록 하자.



▲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 (언제나 피해는 소비자의 몫)

※ 관련 기사 : http://v.media.daum.net/v/20180629110827848